'사업 능력'도 선천적인 걸까



성공적인 창업. 수많은 이들이 꿈꾸지만, 소수만이 이뤄내는 게 우리의 현실입니다. 성공의 관문을 통과하는 이들이 적은 만큼 통과한 개개인의 입장에서는 더 많은 걸 얻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이들에게는 아무것도 돌아가지 않죠.


사업가들은 이를 알고, 실패하지 않으려 애쓴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는데요. 하지만 왜 성공하려는 노력의 양은 같아도 이뤄내는 성과의 양은 다른 걸까요. 과연 '사업 능력'도 선천적인 재능에 의해 좌우되는 걸까요? 오늘 이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파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능력'은 무엇이며, 어떤 능력인가

'사업 능력'이라는 게 따로 있을까요? 성공한 사업가들을 분석해보면, 학력, 연령, 성별, 사업하기 전 직종 등 모든 요소들이 하늘과 땅 차이로 다양합니다. 얼핏 보면 그런 능력을 측정할 수 없어 보이는데요. 사업 능력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한다면 그 측정은 주관적으로나마 가능해집니다.



이제부터 정의해봅시다. 사업이란 대다수의 고객, 즉 시장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데서 시작합니다. 엘론 머스크는 온라인 결제를 편리하게 해줬고, 스티브 잡스는 여러 기기를 갖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주었죠. 하지만 여기서 끝은 아닙니다. 사업을 하며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대처법을 생각해내고, 회사가 겪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죠.


따라서 '사업 능력'이란,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객의 문제부터 회사의 문제까지 해결해야 하는 게 바로 사업가니까요. 여기서 말하는 문제란, '1+2'와 같이 정형화되고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라,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여 다양한 해결책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즉, 생각이 열려있고, 창의적이면서 효과적일수록 사업 능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불가능한 일은 존재한다

여러분도 잘 아시죠? 사람이 맨몸으로 하늘을 안정적으로 날아다닐 수 없듯이 말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사업가가 CEO로 부임한다고 해도 살려낼 수 없는 사업이란 건 분명히 존재합니다. 사업 모델 자체를 바꿔버린다면 회생이 가능하겠지만, 그건 폐업하고 새로 창업하는 것과 다를 게 뭔가요. 굳이 따지자면 브랜드네임 유지...? (근데 브랜드가 좋았으면 안 망했겠지)


따라서 '나는 자신이 있으니 맨몸으로 하늘을 날아보자'며 비행기에서 뛰어내리면 죽는다는 걸 우리 모두 명심해야 합니다. 사업은 능력이 좋다고 무조건 되는 게 아니니까요. 운이 좋지 않은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사업을 할 때는 운이라는 요소 역시 중요합니다. 다만 다른 건 다 부족하고 운만 좋은 사업가는 그 행운이 소진되기 전에 지분을 모두 처분하고 나와야 하지만, 그게 본인의 능력이라고 착각하다가 그만 망하죠. 정리해보자면 사업은 65% 능력, 35% 운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능력이란, 창업을 할 때의 비전을 얼마나 잘 설정하는지, 사업 모델을 어떻게 잡는지, 시장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문제점을 얼마나 잘 해결하는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운은 말 그대로 운이죠. 이건 당신이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니니 굳이 운 좋은 타이밍을 잡으려 노력하지 마세요. 헛수고입니다.


그래서 사업은 선천적인 능력인가?

아닙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65% 틀리고, 35% 맞는 주장이죠. 운은 선천적이라고 봐도 무방하니까요. 하지만 후천적이라고 해도 그 65%의 사업 능력은 쉽게 얻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어릴 때 어떤 성향의 가정에서 자랐는지, 어떤 친구들과 어울렸는지는 당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요소들이니까요. 이런 요소들은 훗날(지금) 당신의 성격 중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러나 바꿀 수는 있습니다. 당신의 성격 말이예요. 성질이 급한 사람이 참는 법을 깨닫고, 그 성질을 죽일 의지가 있다면 조급함을 내려놓을 수 있듯이 말이죠. 또 큰 충격을 받은 사람도 성격이 한 순간에 바뀌어버릴 수 있다는 걸 잘 아실 겁니다.



성격 외에도 여러 요소들이 사업적인 능력을 결정짓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모두 당신이 새로운 경험을 통해 바꿀 수 있는 요소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업가들은 '일단 창업하라'고 주장하는 것이죠. 성공 경험은 더 큰 성공의 씨앗이 되고, 실패 경험은 앞으로의 같은 실패를 막는 보호막이 되니까요.


BECOME RICH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