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가격이 아니라 감정의 싸움이다



감정. 많은 분들이 이에 이끌려 주식 시장에서 큰 손실을 보기 마련인데요.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른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겠죠. 결국 오를 주식을 적절히 매수했는데도 불구하고, 감정에 이끌려 그 판단을 지켜내지 못해 손실을 보는 셈이니까요.


오늘은 주식 투자에서 감정을 철저히 제어하고, 오히려 감정적인 투자의 장점들만 골라 본인에게 유리하도록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패에 대한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실패. 우리의 100년 인생이 성공으로만 이루어질 수는 없는 법이죠. 무엇을 하든, 나와 경쟁하는 자들이 있을 것이고, 그들이 나를 한번쯤은 넘어뜨릴 것입니다.



돈도 마찬가지죠. 우리의 100년 인생동안 돈이 조금은 들어올 것입니다. 배가 고프면 노가다라도 하게 되니 말이죠. 하지만 같은 소득으로 사업 성공을 해서 인생 역전을 하는 이들이 있는 반면, 계속 노가다만 하게 되는 이들도 있습니다. 결국 실패를 바라보는 태도에 나의 성공 여부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란 격언이 유명한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실패를 피할 수 없는 인생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죠. 그러니 즐기셔야 합니다. 마음이 아프고, 자존감이 바닥이 된다 해도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이 있으니 즐기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또 실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패배로 여겨지겠지만, 3년 뒤의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3년 전의 당신을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그 당시의 실패들을 쭉 나열해보시면 이 말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감정과 싸워 이기려면 틀 밖으로 생각해야 한다

인간은 비이성적이며, 감정적인 동물입니다. 부인할 수 없는 확고한 진실이죠. 물론 본인의 의지로 이를 바꿀 수 있다는 점 하나가 오늘날 우리의 사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어렵긴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좌뇌와 우뇌의 싸움이죠. 결정을 내릴 주체가 이성이 되냐 감성이 되냐가 걸린 싸움 말입니다. 그러나 경기의 승패를 결정하는 건 경기장 밖의 심판이 아닌가요. 두 뇌의 싸움을 제어하고 싶다면 당신의 '뇌 밖에 있는 심판'이 필요합니다. 그 심판 장치를 설계할 수 있다면, 감정과 싸우는 건 너무나 쉬운 일이 되어버리죠.


주식 투자를 할 때의 수익과 손실에 대해서 각각 발생할 때 마다 본인의 감정, 그리고 상황에 대한 조치와 결과를 기록해보세요. 그리고 다시 그 상황이 찾아왔을 때 다시 그 기록을 꺼내서 읽어보세요. '감정적인 투자는 대체적으로 손실을 초래한다'는 결론이 나올 겁니다.



'감정적인 투자'에도 숨겨진 장점이 있다?

손익의 비대칭성. 감정적인 투자는 대부분 이 때문에 손실을 입게 되는 것인데요. 손익의 비대칭성이란, X%의 수익을 본 뒤, X%의 손해를 본다면 그건 결과적으로 손해라는 현상을 뜻합니다. 그 이유는 주식을 비롯한 모든 투자 수단은 연 단위가 됬든, 일 단위가 됬든 복리로 불어나기 때문이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3% 손실, 4% 수익''60% 손실, 135% 수익' 둘 중 어느 쪽의 결과적인 수익이 높을 것 같나요?



먼저 3% 손실을 본 뒤 4% 수익을 본 계좌의 수익률입니다. 8.8%면 그리 높지도, 그리 낮지도 않은 정도라고 볼 수 있죠. 그럼 이제 후자의 경우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많은 분들이 후자를 택했을 것 같지만 이건 오히려 손해(...)입니다. 무려 6% 손해죠.


따라서 주가의 변동성이 적을수록 수익을 내기에는 유리한데요. 이게 감정적인 투자가 먹히지 않는 일반적인 이유입니다. 한 마디로, 실패의 정도가 너무 지나쳐서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것이죠. 그러나 위의 질문에서도 보셨듯이 성공의 정도도 지나칩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냉정한 감정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크게 수익이 날 종목에는 집중투자를, 많이 오를 것 같지 않는 종목에는 분산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스킬을 시전하려면 본인의 감정을 완벽히 다스릴 수 있어야 합니다. 잘못된 종목에 올인이라도 하는 날에는 자칫 엄청난 빚도 생길 수 있죠. (전재산이 몇 시간 사이에 반토막 났는데 눈에 들어오는 게 있을까요)


결국 감정을 잘 다스리셔야 갑작스런 손실도 차단할 수 있고,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법입니다. 감정 조절은 주식투자 뿐만이 아니라 사회생활 전반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꼭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BECOME RICH 바로가기